노후의 버팀목 국민연금(노령연금). 이제 국민연금은 노후 대비책으로 가장 중요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연금 테크라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아 외국인, 대학생까지 가입이 느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초간단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 본인의 예상 연금액을 미리 알게 되어 노후대비에 한발 다가서실 수 있으며 연금 액수를 늘리는 방법도 아실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 : 국민연금과 함께 노후생활을 보조해 주는 제도가 기초연금 제도입니다. 기초연금은 국민연금이 부족할 경우 이를 보충해 주는 제도입니다. 기초연금에 대해서는 아래에 링크로 남겨드립니다. 그외 다른 복지 제도도 함께 링크를 남겨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복지 정보>
국민연금
많은 재산을 가진 금융자산가나 부동산 재벌이 아닌 이상 서민들의 노후는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서민들에게 노후 대비로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는 것이 국민연금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향후 얼마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적절한 노후대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초간단하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접속 -> '국민연금 예상액' 클릭 -> 본인 인증 -> 조회
아래에서 사진을 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절대 어렵지 않으니 찬찬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접속
본인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주소로 방문합니다.
이곳은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중에서 국민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연금 페이지에 접속하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내연금 알아보기'와 왼쪽 사진의 '국민연금 예상액'은 결국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내연금 알아보기'가 한 단계 더 거치기 때문에 오른쪽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선택, 클릭해 줍니다.
본인 인증하기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하면 본인 인증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본인 인증은 필수입니다. 간편 인증이나 공인 인증 또는 네이버 인증과 카카오페이 인증 중에서 편한 방식을 선택합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국민은행 앱을 설치하였기에 국민은행을 인증 방식으로 선택했습니다. 다른 인증 방식도 비슷합니다. 인증을 진행해 줍니다.
인증 신청하기
'로그인'을 클릭하면 인증 화면 창이 뜹니다.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이용 동의에 체크해 준 다음 하단의 '인증 요청'을 눌러 줍니다.
인증 완료
인증 요청을 클릭하면 스마트 폰에 설치된 국민은행 앱에서 인증을 확인하라는 알림이 뜹니다. 해당 앱에서 '확인'을 눌러주면 본인 인증이 끝납니다.
다시 '국민연금 예상액' 선택
어찌 된 게 인증을 완료하면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국민연금 공단에서 그렇게 만들었으니 어쩔 수 없습니다. 앞에서 선택했던 '국민연금 예상액'을 다시 선택해 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그러면 바로 본인의 국민연금 수령액이 나옵니다. 과연 얼마를 수령하게 될까요?
'국민연금 예상액'을 다시 클릭해 주면 화면이 바뀌면서 바로 본인의 예상 국민연금 수령액을 보여 줍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의 예상치입니다. 그러나 현재 가치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충분히 참고할만합니다.
저의 경우는 현재 시점의 가치로 월 100만 원이 조금 넘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은 이처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조회 순서를 정리해 드립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접속 -> '국민연금 예상액' 클릭 -> 본인 인증 ->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국민연금은 당연히 많이 받을수록 좋습니다. 많이 받으려면 상식적으로 더 납부를 해야 합니다. 더 내고 더 받으니 별로 이득이 아니라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젊을 때 약간의 금액을 더 내면 노후에는 이자가 보태져 받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같은 금액이라도 경제 활동을 하는 젊을 때와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노후의 체감 차이는 큽니다.
참고로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생 연도에 따라 60세부터 65세 사이에 연금이 개시됩니다. 출생 연도에 따른 연금 개시 나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을 늘리는 방법은 연금 납입기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18세부터 연금을 가입할 수 있지만 대부분 직장에 들어가거나 대학을 졸업하고 최소한 알바라도 해야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 임의가입
그러나 미 취업기간이라도 국민연금 가입신청을 하면 납부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임의 가입제도라고 합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여 요즘은 대학생 자녀를 위해 생일 선물로 국민연금을 납부해 주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7년부터 현재까지 18세와 19세의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수가 4.5배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월 소득액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데 최저 소득액은 33만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금 납부액은 29,700원입니다. 그러나 현재 임의 가입은 월 소득을 100만 원으로 하여 9%인 9만 원을 납부 하한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학생이나 군인의 신분으로 월 9만 원을 납부하는 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저축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괜찮을 겁니다. 이율이 일반 시중 은행의 금리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미래를 위해 젊을 때부터 조금이라도 납부해 놓으면 몇십 년 뒤에는 큰 자산이 되어 줄 겁니다. 소득이 안정적인 부모라면 자녀를 위해 최저 금액이라도 미리부터 납부해 주면 좋을 것입니다.
노년의 임의계속가입
그리고 연금 수령 나이가 되었으나 아직 경제 활동을 하고 있거나 또는 수령액이 너무 적은 경우는 계속해서 5년간 더 납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임의계속가입이라고 합니다.
이 제도를 이용해도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역시 월 9만 원부터 납부할 수 있습니다.
수령 연기
국민연금은 위 표에서처럼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 나이가 정해집니다. 가령 59년생이라면 만 62세가 되는 시점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최대 5년간 연기할 수가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에는 매년 7.2%의 이자가 붙게 됩니다. 만약 5년을 연기한다면 총 36%의 연금액을 더 받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연금수령을 연기했는데 그 사이 사망한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때문에 연금 수령 연기는 자신의 건강 상태나 소득 소득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 아래는 국민연금(노령연금) 월 예상표입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초간단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노령연금)은 노후 때의 든든한 버팀목이며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필수입니다. 그리고 임의가입, 임의계속가입(납부연장), 수령 연기 등을 통해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연금 테크라 불릴만한 것 같습니다.
노후대비 잘하시어 행복한 백세 시대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함께 읽으면 좋은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