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65세이상 교통카드 혜택 정보 안내

by 푸른 세상을 꿈꾸는 2022. 1. 5.
반응형

노령화 사회로 진행되면서 우리나라는 노인분들에 대한 복지 정책을 여러 가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령자 고용지원금이나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등이 그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복지 정책이 있습니다.

 

오늘은 65세이상 교통카드 혜택 정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아래를 잘 읽으시고 전철을 이용하실 때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65세이상 교통카드

65세이상 수도권 전철 무료 승차제도입니다. 그러나 수도권뿐 아니라 대부분의 우리나라 지하철은 무임으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버스를 이용할 때는 적용이 안 됩니다.

 

그래서 버스를 타실 때는 카드에서 돈이 빠지고 전철을 이용하실 때는 빠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히 말하면 전철 이용 시만 65세이상 교통카드 무료 이용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66세이상 교통카드어르신 교통카드
65세 이상 어르신 교통카드

 

무임승차권 종류

(1) 1회용 승차권 (2) 무임교통카드(단순무임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1회용 승차권 : 구입 가격은 없고 대신 보증금으로 500원이 있어야 합니다. 승차가 끝나고 난 뒤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무임교통카드 : 단순무임카드와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있습니다.

무임교통카드는 보증금이 필요 없고 선불 충전과 후불 교통 카드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무임카드는 선불식, 신용카드는 후불식입니다.

 

발급센터

단순무임카드 : 주민센터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 신한은행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단순무임카드와 신용카드 두 가지 중 어느 것이 더 편리할까요? 그건 당연히 신용카드가 더 편리합니다.

 

단순무임카드는 선불식이라 카드에 돈이 충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드를 분실하면 충전되어 있던 돈까지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충전 금액이 소진되면 다시 충전해야 해서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아래를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러므로 가급적 신한은행을 방문하시어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신용도에 따라 발급이 안될 수도 있고 연회비를 내야 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연회비는 보통 처음 1회만 내면 됩니다.)

 

만약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때는 체크카드로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체크카드는 선불식인 단순무임카드와 별반 다름이 없기에 신용카드가 더 편리합니다.

 

그러므로 편리성을 위해 가급적 후불신용카드를 발급받으시되 그게 어려울 경우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카드종류 신청장소 비고
무임교통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한은행 영업소 재발급시 대리발급 가능
단순무임카드 주민센터 신규/재발급시 대리발급 가능

 

이용 꿀팁

*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로도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돈이 있어야 하기에 사실상 단순무임카드와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후불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절약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 환승 시 절약 방법 : 무임카드가 전철에서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에 버스를 탈 때는 일반 신용카드로, 전철을 탈 때는 무임카드를 이용하고, 전철에서 나와서 다시 버스를 타실 때는 일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는 하는 데 이러면 환승 할인이 안 되기에 그냥 일반카드나 무임 카드 하나만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 신용카드와 무임카드를 번갈아 사용하지 마시고 어느 하나만 사용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 서울에서 사용하는 어르신 교통카드(무임교통카드)를 다른 도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공통으로 사용할 수는 있으나 이사 간 곳에서 다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꼭 본인이 사용해야 합니다. 가족의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깔끔 정리

어르신 교통 카드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1회용 승차권, 무임카드입니다.

 

1회용 승차권 : 전철을 타실 때마다 나중에 돌려받기는 하나 보증금을 내고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무임카드 : 단순무임카드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단순무임교통카드는 충전식이라 불편합니다.

 

이에 반해 신용카드는 후불식이라 편리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신용카드식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힘들면 체크카드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65세이상 교통카드 혜택 정보 안내드렸습니다. 비록 큰돈은 아닐지라도 전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도 어르신을 위한 혜택 정보입니다.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65세이상 임플란트 혜택 가격 정보

 

65세이상 임플란트 혜택 가격 정보

치아가 아프면 정말 괴롭습니다. 아파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겁니다. 치통도 치통이지만 음식을 먹기가 불편해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많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naraddoo.tistory.com

기초연금 수급자격 2022년 변경 사항 안내

 

기초연금 수급자격 2022년 변경 사항 안내

어르신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지원하는 기초연금이 2022년부터 수급조건이 변경이 됩니다. 좀 더 유리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노후 생활고에 힘드신 어르신들을 위해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기

naraddoo.tistory.com

고령자 고용지원금,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혜택 확인

 

고령자 고용지원금,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혜택 확인

1) 고령자 고용지원금 제도와 2) 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제도는 고령자의 취업을 지원하여 생활 안정을 위한 제도입니다. 고령자의 취업을 도와 생활을 안정시켜주는 혜택과 아울러 고용한 회사

naraddo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