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 때 코골이가 심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끄러운 문제만이 아닙니다. 자칫 무호흡으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을 수 있기에 타인은 물론 자신을 위해서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7가지 안내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요즘 오미크론 확진자가 연일 신기록 입니다. 오미크론에 대해 아시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골이 문제점
코골이는 정상적인 신체활동이 아닙니다. 코골이 하시는 분들 중에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자칫 우울증, 당뇨, 심장마비 등의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코골이는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7가지를 아래에 알려드립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체중 줄이기 : 코골이 줄이는 방법인데 왜 체중을 줄이라고 하는지 의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과 비만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지만 코골이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기도 부근에 쌓인 지방의 영향으로 공기 흐름이 제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조절로 체중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자세 : 코골이를 줄이려면 자는 자세도 교정을 해야 합니다. 옆 사람이 코를 골 때 보면 바로 누워서 자면서 코를 고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목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옆으로 누워 자면 코골이가 줄게 됩니다. 그러므로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옆으로 자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에 조그만 물체를 붙이고 자면 바로 누울 경우 불편해서 자연스럽게 모로 눕게 된다고 하니 이런 방법도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 위치 조정 : 잘 때 베개를 베고 잡니다. 그런데 베개의 위치도 코골이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배가 위치가 잘못되면 침이 흘러나오는 관을 막아서 점액질을 증가시킨다고 하는 데 이것이 코골이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배게 위치를 잘 조정해서 목에 좀 더 편안하게 벤다면 코골이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을 겁니다.
보조장치 이용 : 코골이가 심해서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다면 지속 양압기 등의 호흡 보조장치를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런 장비를 구하기 힘들다면 마우스피스 같은 것을 물고 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마우스피스가 기도를 열고 혀는 제자리에 있게 해서 코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때 마우스피스는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야 자신에게 맞는 모양으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 : 운동을 해 주면 수면 무호흡증을 약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술이나 수면제, 항 불안정제 등은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이런 것들은 멀리하고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만약 이 모든 방법들로도 코골이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순히 잠버릇으로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심해지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위 글을 참고하셔서 개선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골이 줄이는 방법 5가지 안내드렸습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겁니다. 일독을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