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쉽게 따라하기

by 푸른 세상을 꿈꾸는 2022. 2. 5.
반응형

보통 주민등록등본을 많이 필요로 하나 때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법원이나 등기소에서 일을 볼 때 많이 필요로 합니다. 상속 등의 소송이 있다면 가족관계를 알아야 하기에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쉽게 따라하기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주민등본과의 차이점

가족관계증명서를 주민등본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민등본에도 가족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족 중 누군가 독립을 하여 주소지가 별도로 되어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온전하게 가족이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구분 표기 범위
주민등본 같은 거주지의 가족만 표기됨
가족관계증명서 거주지가 달라도 가족(위로 1대, 아래로 1대)은 모두 표기됨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요즘은 자녀들이 대학만 들어가도 독립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독립을 하여 편의상 주소까지 옮겼다면 주민등본에는 주소지를 옮긴 자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같은 거주지에 사는 가족만 나타나는 겁니다.

 

그에 반해 가족관계증명서는 독립을 하여 주소지가 다르더라도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범위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신청자 본인과 위, 아래로 1대 씩이 표기됩니다. 즉 본인과 부모, 그리고 본인의 배우자와 자녀가 나타나게 됩니다. 손주나 할아버지, 할머니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조부모가 나오게 하고 싶다면 자신의 부모님 이름으로 발급하면 됩니다. 그러면 부모님의 위, 아래로 1대씩 기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부모님의 부모인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신청자인 아버지와 어머니, 나의 형제들이 표기되는 것입니다. 이때 자녀는 기혼이라 해도 표기가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따라하기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처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니 아래 글을 한번만 유의 깊게 보시면 충분합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무인발급기나 주민센터에서도 발급 받을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 발급하는 것이 비용도 안 들고 편리합니다. 그래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인터넷 발급 홈페이지 접속

위 인터넷 발급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위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 시스템 홈페이지입니다. 아래 사진의 원으로 표시된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화면

 

 약관 동의, 인적 사항 기재

그리고 이용약관에 동의를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내려 인적 사항을 기재해 줍니다. 계속해서 아래를 따라하세요.

반응형

● 성명은 본인의 이름을 기재하면 됩니다.

● 주민등록번호 역시 신청자 본인의 주민번호를 기재합니다.

● 재외 국민 식별번호는 재외국민이 아니라면 필요없습니다.

● 추가정보확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부모님 성명이나 배우자 또는 자녀의 이름을 기재해 줍니다.

● 인적사항 기재를 마쳤으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중 편한 것으로 인증을 해 줍니다. 

 

 인터넷발급 신청하기

반응형

공등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둘 중 하나를 이용해 인증을 마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 1번 발급대상자를 선택해 줍니다. 본인으로 할수 있지만 가족 중 한명의 이름으로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족>이라고 쓰인 부분을 클릭하면 가족들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만약 부모님 중 한명의 이름으로 발급 신청을 한다면 부모님과 조부모님 그리고 나와 나의 형제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돌아가신 분은 주민번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5번과 6번을 선택해 줍니다. 2, 3, 4번은 기본으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5번과 6번은 기본으로 선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인의 용도에 맞게 선택해 주면 됩니다.

● 6번까지 선택을 마쳤으면 하단의 <신청하기>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프린트 할 수 있는 화면이 열리니 직접 프린트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예시 화면입니다.

정리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야 합니다.

 

위에 남겨드린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홈페이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비용도 안 들고 이렇게 간단하게 발급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쉽게 따라하기 설명드렸습니다. 아래도 함께 읽어보시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은 필요하지 않더라도 언제 필요하게 될 지 모르니 미리 한번 읽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상세 설명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상세 설명

설 연휴 이후 콧물과 재채기, 두통 등이 있어 인터넷을 찾아보니 오미크론 초기 증상과 같더군요. 느낌엔 감기 같으나 혹시 몰라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해서 검사해보니 다행히 음성으로 나왔습

naraddoo.tistory.com

카카오톡 문자 표시 안나게 읽는 방법

 

카카오톡 문자 표시 안나게 읽는 방법

전 국민의 메신저 카카오톡. 잘 아시듯 카카오톡에는 읽지 않은 메시지에는 숫자 1이 표시되어 있어 메시지를 읽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역으로 숫자 1이 사라졌다는 것은 내가 메시지를 읽

naraddoo.tistory.com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요건(2022년) 혜택 알려드립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조건 요건(2022년) 혜택 알려드립니다.

생활이 특히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분들이 특히 그렇습니다. 그런 분들 중에서도 소득이 낮은 분들을 기초생활수급자로 분류하고 많은 혜택을

naraddo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