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지는 게 보통입니다. 잇몸이 나쁜 게 치아 자체가 나쁜 거보다 더 안 좋습니다. 잇몸이 안 좋으면 결국엔 멀쩡한 치아도 발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잇몸 건강해지는 법 치통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임플란트까지 한 사람으로서 경험담을 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게 되실 겁니다.
잇몸에 안 좋은 습관
먼저 잇몸에 안 좋은 습관을 알아봅니다. 이 습관만 고쳐도 잇몸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
딱딱하고 질긴 음식이 잇몸에 안 좋습니다. 이빨 자랑한다고 간혹 음료수 병이나 소주 뚜껑을 이빨로 여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습관은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질긴 음식도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특히 오징어나 포를 뜬 음식은 잘게 찢겨 잇몸 사이에 남아 부패하여 잇몸을 망가뜨리는 주범 중의 하나입니다.
입 벌리고 자는 습관
잠잘 때 입을 벌리고 자면 침이 빨리 말라 입 안이 건조해진다고 합니다. 침이 부족하면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침이 부족해 구강점막을 보호해 주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쑤시개 사용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잇몸이 내려앉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물이 잘 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이쑤시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쑤시개는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처라도 나면 세균이 침투하게 되니 이쑤시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흡연
너무나 당연하고 그만큼 잇몸에 안 좋습니다. 구강점막을 자극해서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 변색과 구취 즉 입냄새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턱 괴는 습관
턱 괴는 습관도 잇몸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턱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적으로 턱을 괴곤 하는데 잇몸을 위해서 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건강해지는 법
잇몸 건강해지는 법은 위에 열거한 잇몸에 나쁜 습관을 멀리하는 겁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잇몸에 좋은 습관을 알아봅니다. 꼭 실천해서 오복 중의 하나인 잇몸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스케일링
기본적으로 스케일링이 아주 중요합니다. 정기검진을 통하여 1년에 최소 한번 정도는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잇몸이 안 좋다면 두 번 정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혹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이 소실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그동안 잇몸에 붙어 있던 치석이 제거되어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치아 발치 등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스케일링만 정기적으로 받아도 잇몸 걱정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꼭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칫솔 교체
칫솔모가 닳도록 쓰는 경우도 있는 데 이는 잘못된 습관입니다. 치아를 닦기 때문에 칫솔에도 세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권장하기로는 3~4개월에 한 번씩 칫솔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싼 것도 아니니 아끼지 말고 교체해 주세요. 건강에 쓰는 돈은 아까운 것이 아닙니다.
치간 칫솔, 치실 사용하기
양치할 때는 깨끗이 구석구석 닦아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신경을 써도 양치질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치과에서는 치간 칫솔과 치실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하고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하여 잇몸 사이에 남아 있는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칫솔 소금물 담그기
저는 개인적으로 스케일링과 칫솔 소금물 담그기만 잘 실천해도 잇몸 걱정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는 개인적으로는 잇몸 건강해지는 법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도 간단하니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잇몸이 안 좋아 임플란트까지 했습니다. 이후로도 계속 안 좋아서 여기저기가 아프곤 했는데 칫솔 소금물 담그기를 실천했더니 확실히 잇몸이 좋아진 걸 느낍니다. 방법을 아래에 알려드립니다.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1) 유리컵을 하나 준비합니다.
2) 가는소금을 준비합니다.(슈퍼에서 파는 아무거나 좋습니다.)
3) 컵에 적당량의 소금(짠맛이 날 정도)과 물을 붓고 칫솔을 담가 줍니다.
4) 일주일에 1~2회 소금물을 교체해 줍니다.
칫솔 소금물 담그기가 좋은 이유
칫솔을 소금물에 담가 놓으면 칫솔에 있는 세균들이 죽습니다. 잇몸에 있는 나쁜 세균들이 칫솔질할 때 칫솔에 묻게 됩니다. 이 칫솔로 다시 이빨을 닦기에 세균이 다시 침투하게 됩니다.
그러나 칫솔을 소금물에 담가 놓으면 삼투압에 의해 세균들이 죽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깨끗한 칫솔로 치아를 닦기 때문에 잇몸을 보호해 주게 됩니다.
마치며
이상은 개인적으로도 경험한 것이니 칫솔 소금물 담그기를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잇몸이 좋아도 실천하면 좋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이 외에도 충분한 수면, 샐러리, 옥수숫대, 가지 등 잇몸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도 실천하면 좋습니다. 옥수숫대는 유명한 잇몸약들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로 우려서 끓여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방법들은 간단하지만 효과는 크니 꼭 실천해서 잇몸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잇몸이 안 좋으면 그 고통은 말로다 못합니다. 잇몸살이란 말도 있듯 전신이 아프고 무력해집니다. 음식도 잘 먹을 수 없어 이중고통이 됩니다. 꼭 잇몸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잇몸 건강해지는 법 치통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건강한 잇몸 습관으로 잇몸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