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라도 행복하라.
그것이 당신이 사는 진정한 이유다.
- 오늘을 사는 지혜. 박정수 역 -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최고의 선은 행복이라는 데 동의했다. 그렇다 인간의 최고의 선은 행복이다. 물론 종교인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최고의 선은 행복이며 그것이 삶의 목적이다.
돈을 버는 것도, 명예를 얻는 것도, 지위를 갖는 것도 결국은 행복을 위함이다. 그런 것들로 인해 불행해진다면 돈이며 명예, 지위 따위가 무슨 소용이 있을 것인가?
간혹 돈이 삶의 목적이다, 명예가 삶의 목적이다, 권력이 내 삶의 목적이다라고 말하는 이도 있겠으나 그렇게 말하는 사람도 실은 행복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것을 성취하여 갖고 싶은 상태가 바로 행복이기 때문이다. 비 정상적인 상황의 사람을 제외하고 스스로 불행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행복과는 거리가 먼 행동을 하는 것이 보통의 우리네 모습이다.
건강이 행복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면서도 건강을 해치는 습관을 버리지 않는다.
부정적 생각이 행복을 해치는 요인임을 알지만 스스로에게 그리고 타인과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마음을 먼저 갖는다.
관계야 말로 행복하기 위한 절대 요소임을 알면서도 좋은 관계를 위해 먼저 다가가지 않고 용서하지 않는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왜 멀리 있는 게 아니라 하는가?
그 말은 행복은 찾기 쉬운 말이라는 것 아닐까? 의외로 행복하기란 쉬운 일인데 그것을 간과하는 것이 우리의 삶이다.
행복하자. 지금 행복하자. 지금 아니면 언제가 될 것인가? 지금 행복해야 한다.
먼 미래의 행복을 위해 지금을 희생한다고 말하지만 그건 틀린 말이다.
먼 미래의 성공을 위해 지금을 희생할 수는 있다. 그러나 행복은 그런 것이 아니다. 먼 미래의 행복이 있고 지금의 행복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지금과 미래 모두에 동시에 있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행복은 의미가 없다. 어느 상황에서건 지금 행복할 수 있다.
빅터 프랭클 박사는 죽음의 수용소에서조차 삶의 의미를 찾았다. 그것이 지금 행복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행복하기로 결심하자.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과감히 거부하기로 결단하자.
좋은 습관, 긍정적 생각과 언어, 관계 회복. 이런 행동으로 오늘의 나를 채우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행동이다.
인생의 성공은 판단에 있고 인생의 변화는 결단에 있다.
오늘 나의 행복을 방해하는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 부정적 언어, 깨어진 관계 등을 거부하고 행복의 길로 나아가자. 그것이야 말로 나의 인생에 대한 나의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