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에 똥칠한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무서운 치매! 고령화 시대가 되어 오래 살다 보니 누구나 치매를 걱정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치매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 치매 테스트 지금 당장 해보세요.
치매 테스트
아래 치매 테스트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치매 테스트입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사용하는 자료이니 믿고 바로 해보세요.
자가 치매진단과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 정책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해보시니 어떠신가요? 간단한 질문들을 통해 치매 징후를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저도 요즘 기억력이 예전만 같지 않은 거 같아 해 보았는데 치매가 아니라고 나왔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이긴 하지만 왠지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이가 들면 육체적, 정신적 노쇠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직 노인은 아니지만 중년을 넘어가면서 치아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벌써 몇 대 했습니다. 덕분에 꽤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나이 드신 분들이라면 저렴하게 임플란트를 할 수가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중요
치매는 초기에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희 아버님도 80 후반이신데 10여 년 전에 초기 치매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초기라서 생활하시는 데는 큰 불편은 없습니다.
무엇보다 치매는 초기에 발견하여 지속적으로 약을 먹으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아버님도 이후로 계속해서 약을 드시는 데 더 발전이 안 되고 있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그러나 직장 동료 아버님은 치매 증상이 의심되는 데도 치매라는 것을 가족들이 인정하기 싫어 검사를 늦게 받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검사를 하여 치매 진행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치매 판정을 받으신 지 얼마 안 있어 돌아가시었습니다.
말씀드렸듯 치매는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지역별로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여러 가지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 보시죠.
치매안심센터
전 국민이 노령화 사회가 되어 치매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에서는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본 치매 테스트는 물론 치매 가족들을 위한 정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역별 지채센터 검색
홈페이지에 보면 지역별 치매안심센터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가까운 치매안심센터를 조회할 수가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페이지를 링크로 남겨 드립니다.
아래는 부모님이 계신 서울 은평구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은평구치매안심센터의 정보를 알 수가 있습니다.
실종 치매노인 찾기
해당 홈페이지를 보면 실종 치매 노인 찾기 정보도 있습니다.
치매 환자가 실종되어 관계기관에서 보호하고 있을 경우 안심센터 홈페이지에서 이름과 나이, 실종 일자와 장소 그리고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찾을 수가 있습니다.
치매 인식표 제공
또한 해당 기관에서 치매 판정을 받으면 치매 인식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환자가 실종되었을 때 가족을 찾아줄 수 있는 중요 수단입니다.
이외에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집안에 치매 증세를 보이는 분이 계시다면 주저 말고 빨리 센터를 방문해 치매 여부를 판정받아야 합니다.
치매는 빨리 발견할수록 환자에게나 가족에게나 좋습니다. 약물 치료로 치매의 진행을 막는다면 사실상 치매로 인한 영향은 거의 받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치매안심센터의 치매상담콜센터 전화번호를 알려드립니다.
치매상담콜센터 : 1899-9988
마치며
노령화 시대가 되면서 무엇보다 건강이 중요한 화두가 되었습니다. 특히 치매는 온 가족의 삶까지 피폐하게 한다고 합니다. 설마 내가 하는 생각이나 우리 부모님이 하는 생각을 가지지 말고 이상 징후가 보이면 바로 관련 기관을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대응입니다.
이외에 치매나 고령으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