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음공 무술에 대하여

by 푸른 세상을 꿈꾸는 2021. 11. 3.
반응형

음공 총설

일반적으로 무술이라 하면 상대와 손발을 부딪히며 격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 만큼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나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와 몸을 접촉하지 않고 겨룰 수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나는 피해를 안 입고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무술이 음공 무술입니다. 음공 무술의 대표적인 것이 일지선 무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공 무술은 무서운 무술입니다. 상대가 눈치를 채지 못하기에 그 충격은 더 큽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당한 공격은 상대에게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공 무술을 익힌 사람은 이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무술에 고수가 되려면 필히 덕이 높아야 합니다. 그래야 함부로 사람을 상하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심성이 곱지 못한 사람이 이 무술을 익히게 되면 사람을 함부로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적 스승들은 마음이 곱지 못한 제자에게는 이 무술을 가르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쿵푸 허슬의 한 장면. 주성치가 익힌 무술도 음공 무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무술을 올바로 사용하면 위급한 순간에 생명을 구해줄 수 있습니다. 생명의 위기로부터 약자를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이 무술을 익혔다면 겉보기에 약해 보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함부로 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음공 무술의 보급은 사회를 평안하게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무술은 그 종류나 실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비유해 칼을 가졌다 해도 흉폭한 이가 가졌다면 흉기가 되지만 요리사가 가졌다면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옛날에 함허 대사라는 분은 '무공에 있어서는 덕을 높이는 것이지 힘을 높이 여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말대로 생각한다면 음공 무술이야 말로 가장 알맞은 무술일 것입니다. 일지선 무술은 이런 덕의 수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지선 같은 음공 무술은 수도사나 불승 또는 서생이 더 깊게 빨리 익힐 수 있는 것입니다.

 

음공 무술의 주의사항

음공 무술을 수련하는 데 꼭 지켜야 할 사항과 피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음독을 제거해야 한다.

수련과정에서 생기는 음독을 몸속에 생기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음공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몸에 이상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음공 수련의 피곤이 몸 안으로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지체 말고 적당한 약물을 달여 마시면 됩니다.(실제로 일지선 무술을 익히는 것은 이 시대에는 무의미하므로 굳이 약물을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약물을 쓰지 않으면 고질병을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수련 도중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약물을 써서 음독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영화에서도 수련 도중 수련을 이기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적절한 해독을 하지 않아서입니다.

- 수련 도중 이성을 멀리하라.

수련 도중 이성과 가까이하면 안 됩니다. 만약 수련 도중 합방을 하게 되면 음독이 안으로 스며들어 목숨이 위태해질 수 있습니다. 수련의 한 단계를 끝내고 다음 단계에 이르기 전에는 이 금기를 꼭 지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음공 무술을 수련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현대 시대에 이런 생활을 한다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경잘 공권력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공권력이 발달하지 못해 자신과 가족의 안전이 보장받지 못하는 시대에나 무술이 필요했습니다.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니 그저 이런 무술이 있었구나 하는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음수 공부 전의 서약

모든 무술은 스승이 제자에게 무술을 전수하기 전에 반드시 일정한 선서를 시킨다고 합니다. 특히나 음공 무술은 더욱 이것이 필요합니다. 엄숙한 마음으로 경거망동하지 하지 않고 함부로 이 무술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맹세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술이 높은 경지에 이른 후에는 더욱 덕을 높이도록 다짐해야 합니다.

 

또한 수련하는 손도 선택해서 써야 함을 다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손에 음공을 쌓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부지중에 사람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손을 수련의 손으로 정하고 그 손만을 단련해야 합니다. 수련을 익힌 손은 일상생활에서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